연구소일기

연구소일기

학습상담 어떤 도움을 줄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톡톡브레인심리발달연구소
작성일25-06-27 17:01 조회2회 댓글0건

본문

학습상담이란 학생이 공부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입니다. 단순히 공부를 잘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공부에 대한 태도, 습관, 동기, 감정, 시간관리, 집중력, 기억력 등 학습 전반에 걸친 문제를 함께 살펴보고 도와주는 과정입니다.


1edc1e6f1b765169c350b75a67185030_1751011115_9371.jpg
 

집중력과 주의력 강화: 뇌에서 집중하는 힘을 담당하는 곳이 주로 전두엽입니다. 전두엽은 아이가 공부할 때 지금 여기에 집중하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많은 아이들이 전두엽 기능이 미성숙하거나 약해서 공부할 때 자꾸 산만해지고 주변 자극에 쉽게 반응하거나 한 가지 일에 오래 머물기 어려워합니다.

학습상담에서는 이 전두엽을 활성화시키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면 짧은 시간 집중->휴식->다시 집중하기, 주의를 방해하는 요소 파악하기, 시각과 청각 자극 조절하기를 통해 전두엽을 활성화합니다.


계획력과 실행력, 문제해결능력 키우기: 학습은 단순히 책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어떤 순서로 무엇을 할지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능력이 실행기능입니다. 계획 세우기, 시간 관리, 우선순위 정하기, 실수 후 다시 하기 등이 포함됩니다. 아이와 함께 공부 계획을 세우고 실천 여부를 확인하며 어려움이 있을 때 대처법을 알아갑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자연스럽게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인식하게 됩니다.


1edc1e6f1b765169c350b75a67185030_1751011256_5319.png
 

감정 조절과 자기동기부여: 학습에는 감정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불안, 두려움, 실패 경험 등 부정적 감정이 많으면 뇌에서 공부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차단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이런 감정이 생겼을 때 인식하고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면 불안할 때 할 수 있는 호흡법이나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연습, 실패해도 괜찮다는 자기 격려 방법등 입니다.


행동변화와 반복훈련: 아이가 새로 배운 학습을 실제 공부 상황에서 적용해 봅니다. 집중이 잘 안 될 때는 잠깐 쉬거나 어려운 문제는 작은 단계로 쪼개서 풀어보기 등의 행동을 반복하다보면 아이의 뇌는 강화를 받습니다. 그래서 반복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사회적 상호작용: 아이와 꾸준히 신뢰 관계를 만듭니다. 아이의 입장에서 내 이야기를 들어주고 나를 이해해주는 어른과 함께 하는 것을 통해 아이는 상담사의 말과 행동을 모방하고 사회적 행동과 감정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행동을 점검하고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힘을 얻게 됩니다.

 

뇌는 반복과 경험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꾸준한 상담과 실천이 아이의 뇌를 더 건강하고 유연하게 만들어 줍니다.

 

아이가 공부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학습 상담을 통해 아이의 뇌를 이해하고 그 과정이 아이의 전반적인 삶에 큰 힘이 될 겁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