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일기
연구소소식 > 연구소일기
중독성 사고와 뇌기능의 소실율 덧글 0 | 조회 19,882 | 2020-05-12 15:34:33
관리자  

안녕하세요. 톡톡브레인연구소 서구점입니다:)

오늘은 요즘 제가 자주 읽어보는 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중독성 사고Abraham J. Twerski, M.D

이 책은 중독자들의 사고를 다룬 책입니다. 저자는 중독성 사고가  중독자가 아닌 일반적인 사람들에게서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아래의 질문은 AA(Al-anon 알아넌, 알코올 중독자의 가족이 서로 도우며 격려하기 위해 모인 모임)에서 알코올중독 자가진단의 문항들 입니다. 저자는 사람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음주'라는 단어를 "사고"라는 단어로 바꾸어서 사용하였습니다.

중독성 사고자(思考者) 입니까?

1.  중독성 사고 때문에 업무를 태만히 하곤 합니까?

2.  중독성 사고 때문에 가정생활이 불행하졌습니까?

3.  중독성 사고 때문에 죄책감을 느껴본 적이 있습니까?

4. 중독성 사고 때문에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한 적이 있습니까?

5. 중독성 사고 때문에 가족의 안전을 소홀히 하곤 합니까?

6. 중독성 사고로 해서 당신의 야심이 위축되지는 않았습니까?

7. 중독성 사고 때문에 잠을 설치곤 합니까?

8. 중독성 사고 때문에 업무능률이 저하되지 않았습니까?

9. 중독성 사고가 당신의 직장 내지 사업을 위태롭게 하고 있지 않습니까?

10. 중독성 사고 때문에 근심이나 문제꺼리로부터 회피하는 생각을 합니까?

저자는 이 문장들에 대해 의존성 물질 사용의 문제없이도 이 왜곡된 중독성 사고만으로 이것이 얼마나 해로운지를 잘 지적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중독성 사고만를 가진 많은 이들은 일상 생활에서도 원인과 결과의 위치를 반대로 설정하여 자신들만의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중독성 사고를 가진 이들의 판단은 왜곡되어있으며, 그 결과로 자신들의 중독성 물질 또는 매개체 사용을 완전히 정당화하게 된다고 합니다.

만일에 우리가 자신에 대한 인식을 올바르게 가지고 있지 않으면 적응하는데 차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실을 정확히 인식할 때만이 우리는 현실에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비단 현실을 인식하는 것이 신체기능의 시각을 통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사회와 인간관계 안에서는 사고와 정서 또는 욕구까지 아울러서 외부를 판단하고 수용하는 기준은 사람, 각 개인마다 다릅니다. 이런 개인의 특징들을 살펴볼 수 있는 방법은 뇌의 기초율동과 뇌파의 소실율 통해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BQ-Test(뇌기능분석검사) 중 기초율동 그래프와 소실율 그래프

뇌 기능검사는 한 번의 검사로 뇌 발달, 학습기능, 정서 및 심리상태를 살펴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번거롭고 오래걸리는 일반척도검사 대비 시간이 많이 단축되며, 뇌기능으로 측정하기때문에 검사자가 이상화된 자아로 체크한 부분들로 인해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오는 등의 오차범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기초율동 그래프를 통하여 뇌 발달 정도와 현재 피검사자의 뇌파 활동대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뇌파들에 대한 소실율 그래프가 나옴으로써 어떤 뇌파로 인하여 현재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지 전반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소실율 그래프를 통하여 수면(뇌의 피로도), 학습, 심리에 대한 부분들을 유추해 볼 수 있어 뇌파분석에서는 빠져서는 안되는 중요한 정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기초율동지수를 통해 뇌의 활동속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중독성사고 #뇌기능분석 #뇌기능분석검사 #BQTEST #톡톡브레인심리발달연구소 #심리상담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