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일기
연구소소식 > 연구소일기
정서적 학대 30가지 증상 덧글 0 | 조회 282 | 2020-06-15 16:02:21
관리자  

학대는 대상과 특별한 관계에 있는 자 등이 대상에 불필요한 고통을 주거나 가혹하게 대우하는 형태를 말한다. 종종 욕설(abuse)이나 방치(neglect)라는 일반적인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대개의 경우 학대의 대상은 노약자나 어린이 등 심신이 연약한 사람이다. 학대의 형태로는 의도적으로 물리적인 힘으로 신체에 상해나 통증을 가하는 신체적 학대가 있고, 공갈 · 모욕 · 위압 등 언어 또는 비언어적 수단으로 정서적 · 심리적 고통을 의도적으로 유발하는 정서적 · 심리적 학대가 있다. 그리고 의도적 또는 결과적으로 양육이나 치료 제공자가 양육 및 치료 의무를 하지 않는 방임이 있으며, 허가 없이 대상의 금전, 재산, 기타 소지품을 빼앗는 금전적, 물리적 착취가 있다. 또한 본인과의 합의 없이 성적접촉을 강요하는 성적 학대가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학대 [maltreatment, 虐待]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오늘은 심리적 학대인 정서학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매체에서 아동학대와 관련된 내용을 종종 접하게 됩니다. 상담 관련 일을 하다보면서 그러한 소식을 접하게 되면 마음이 편치 않게 됩니다.

 

 

                                                                      [출처: 픽사베이]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정서적으로 학대를 받다 보면 자신감과 자아 존중감에 심각한 상처를 입을 수 있다.

 

당장 그 여파가 느껴지는 신체적인 학대와 달리, 감정적인 학대의 영향은 서서히 나타나며, 때로는 알아채기 힘들 정도로 감지하기 힘들다. 어떤 경우에는, 가해자나 피해자 모두 학대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기도 한다.

 

감정적인 학대가 이루어지는 가장 전형적인 상황으로 연인 혹은 부부 관계 속에서 남성이 가해자이고, 여성이 피해자인 경우를 떠올릴 수 있다. 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반대의 경우도 같은 비율로 존재한다고 한다. 사실상, 감정적인 학대는 부모와 자식 간에, 친구 간에, 친척 간에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다.

 

정서적 학대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걸까? 정서적 학대란, 말로써 지속적으로 상대방을 공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공격 방식에는 협박, 집단 따돌림, 계속되는 비난 외에도 더욱 교묘하게는 은근히 위협하거나, 창피를 주는 것, 혹은 간접적으로 조종하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감정적인 학대는 주로 상대방을 통제하고 자신의 발아래 두려는 목적으로 행해지며, 대체로 가해자 스스로가 어린 시절의 상처나 불안감을 치유하지 못해 벌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가해자는 적절한 대응 기제를 학습하지 못하여 긍정적이고 건강한 관계를 맺지 못한다. 대신, 이들은 언제나 화가 나 있고, 상처가 있고, 두렵기도 하고 힘이 없다고 느낀다.

 

가해자들은 대체로 각종 성격 장애를 함께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다. 이런 성격 장애 중에는 경계성 인격 장애, 자기애성 인격장애, 반사회적 인격장애 등이 있다. 정서적 학대가 반드시 신체적인 학대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신체적인 학대는 대부분의 경우 정서적 학대를 동반한다.

 

불행히도 많은 경우에, 정서적 학대의 피해자는 가해자의 잘못된 언행을 학대로 인식하지 못한다. 이들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 스스로 자기 부정을 하거나 학대의 영향을 축소하여 바라보는 등의 대응 기제를 개발한다. 하지만 정서적 학대가 오랜 시간 이어지면 피해자에게서 우울증, 불안증,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등 심각한 감정적인 트라우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정서적 학대의 특성을 알고 싶다면, 아래 30가지 행동 패턴을 참고하기 바란다.

 

1. 가해자는 당신을 창피 주고, 면박을 주고, 다른 사람이 보는 앞에서 놀린다.

 

2. 가해자는 당신의 의견이나 생각, 제안, 혹은 욕구를 주기적으로 하찮게 여기거나 아예 무시한다.

 

3. 가해자는 당신에게 반어법을 쓰거나, 조롱거나, 면박을 주거나, 스스로에 대해 자신감이 없어지게끔 한다.

 

4. 가해자는 자신의 학대를 정당화하기 위해 당신이 지나치게 예민하다고 비난한다.

 

5. 가해자는 당신을 통제하려 하고 마치 어린 아이 대하듯 대하려 한다.

 

6. 가해자는 당신의 행동을 꾸짖거나 고치려는 의도로 지적한다.

 

7. 당신은 무슨 결정을 내리거나 집 밖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허락을 받아야 한다고 느낀다.

 

8. 가해자는 재정 상황을 통제하려 하고 당신이 돈을 자유롭게 쓰지 못하도록 간섭한다.

 

9. 가해자는 당신을 하찮게 대하고 당신의 성과나 희망 사항과 꿈을 모두 일축한다.

 

10. 가해자는 자신이 언제나 옳고, 당신은 언제나 그르다고 느끼게 하려 한다.

 

11. 당신을 탐탁찮게 여기는 듯한 눈빛이나 몸짓을 보인다.

 

12. 가해자는 꾸준히 주기적으로 당신의 허점이나 실수, 부족한 점을 지적한다.

 

13. 사실이 아닌 것에 대해서도 당신을 탓한다.

 

14. 가해자는 특징적으로 자신의 실수에 대해 타인이 웃거나 재미 있어 하는 것을 전혀 용납하지 못한다.

 

15. 가해자는 조금이라도 자신을 무시하는 듯한 태도는 용납하지 못한다.

 

16. 가해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변명하거나, 남을 탓하려 하며, 사과하는 것을 매우 꺼려한다.

 

17. 가해자는 지속적으로 당신의 요청 사항을 무시하고, 당신이 그은 선을 자주 넘나든다.

 

18. 가해자는 자신의 문제나 어려움, 혹은 불행에 대해 당신을 탓한다.

 

19. 가해자는 당신에게 기분 나쁜 별명을 붙이거나, 들릴 듯 말 듯한 목소리로 기분 나쁜 말을 한다.

 

20. 가해자는 언제나 감정적으로 거리를 두고 당신의 감정에 공감해주지 못한다.

 

21. 가해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을 때에는 삐지거나 기분 나쁜 티를 내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려 한다.

 

22. 가해자는 당신에게 공감을 해주거나 부드럽게 대하지 않는다.

 

23. 가해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려 하지 않고, 피해자 행세를 하여 오히려 당신을 탓하려 한다.

 

24. 그들은 당신을 벌하거나, 겁을 주기 위해 거리를 두거나 당신을 떠나기도 한다.

 

25. 가해자는 당신의 감정을 알아채거나 고려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진다.

 

26. 가해자는 당신을 독립적인 한 개인으로 보기보다 자신의 연장선상으로 본다.

 

27. 가해자는 섹스를 거부함으로써 당신을 조종하고 통제하려 한다.

 

28. 가해자는 당신의 사적인 정보를 타인과 공유한다.

 

29. 가해자는 자신의 정서적 학대 행위를 지적 받았을 때에는 학대 사실을 부정한다.

 

30. 가해자는 당신을 위협하거나 통제하기 위해 은근 슬쩍 협박하거나 부정적인 말을 한다.

 

정서적 학대를 받고 있는 피해자가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정서적 학대가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다. 만일 당신이 관계 속에서 정서적 학대를 받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면, 스스로에게 솔직해짐으로써 다시금 자신의 인생의 주도권을 되찾고, 학대를 멈추고, 상처를 치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정서학대 #언어학대 #가스라이팅 #정서학대증상 #광주상담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