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일기
연구소소식 > 연구소일기
사회불안장애 덧글 0 | 조회 147 | 2020-08-24 18:02:30
관리자  

안녕하세요. 톡톡브레인심리발달연구소 전남대점입니다:)

오늘은 사회불안장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회불안장애란?

 

정의

사회 공포증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황하거나 바보스러워 보일 것 같은 사회 불안을 경험한 후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는 정신과적 질환이다. 사회 공포증을 가진 사람들은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창피를 당하거나 난처해지는 것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을 가지는데, 예를 들면 많은 사람 앞에서 이야기할 때, 대중 화장실에서 소변을 볼 때, 그리고 이성에게 만남을 신청할 때 심한 불안감을 경험하게 된다.

원인

사회 공포증은 다른 정신건강 문제처럼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현재 연구되고 있는 원인 인자를 보면, 다음과 같다.

1) 유전적 요소: 현재 연구자들은 불안과 공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유전자를 찾고 있는 중이다. 사회 공포증이 같은 가족 내에서 잘 발생되는 경향이 있기는 하나, 이것이 유전적인 요소에 의한 것인지 다른 가족 구성원으로부터 불안 행동을 학습해서 일어난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다.

2) 생화학적 요소: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 전달물질의 불균형이 원인으로 연구되고 있다. 세로토닌은 감정과 기분을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사회 공포증을 가진 환자들은 신경전달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예민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3) 공포 반응: 일부 연구는 편도체(amygdala)라 불리는 뇌 영역이 공포 반응에 관여함을 보고 하였는데, 과민한 반응을 보이는 편도체를 가진 사람이 사회적 불안감을 일으키는 과장된 공포 반응을 가질 수 있음을 추론하였다.

증상

사회 공포증 환자들은 두려워하는 상황에 노출되거나 노출될 것이 예상될 때 심각한 불안감이 발생한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공황발작(panic attack) 형태로 불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환자들은 불안감을 일으키는 상황을 피하고자 끊임없는 노력을 하게 되고 이것이 사회적 기능에 저하를 일으킨다. 환자들에게는 우울증이 흔하게 나타나는데 사회 공포증 환자의 1/3 정도가 우울증을 가지는 것으로 추측된다. 알코올 남용 같은 물질 남용 문제도 흔하게 나타난다.

진단/검사

미국 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정신장애 진단 통계편람(DSM-5) 의 진단 기준에 따르면 다음의 기준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A. 타인에게 면밀하게 관찰될 수 있는 하나 이상의 사회적 상황에 노출되는 것을 극도로 두려워하거나 불안해 한다. 그러한 상황의 예로는 사회적 관계 (예, 대화를 하거나 낯선 사람을 만나는 것), 관찰되는 것 (예,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 자리), 다른 사람들 앞에서 수행을 하는 것 (예, 연설)을 들 수 있다.

주의점: 아이들에서는 성인과의 관계가 아니라 아이들 집단 내에서 불안해할 때만 진단해야 한다.

B. 다른 사람들에게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방향 (수치스럽거나 당황한 것으로 보임, 다른 사람을 거부하거나 공격하는 것으로 보임)으로 행동하거나 불안 증상을 보일까 봐 두려워한다.

C. 이러한 사회적 상황이 거의 항상 공포나 불안을 일으킨다.

주의점: 아동의 경우 공포와 불안은 울음, 분노발작, 얼어붙음, 매달리기, 움츠러듦 혹은 사회적 상황에서 말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표현될 수 있다.

D. 이러한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거나 극심한 공포와 불안 속에 견딘다.

E. 이러한 불안과 공포는 실제 사회 상황이나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볼 때 실제 위험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극심하다.

F. 공포, 불안, 회피는 전형적으로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G. 공포, 불안, 회피는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

H. 공포, 불안, 회피는 물질 (예, 남용약물, 치료약물)의 생리적 효과나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다.

I. 공포, 불안, 회피는 공황장애, 신체이형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와 같은 다른 정신질환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J. 만약 다른 의학적 상태(예, 파킨슨병, 비만, 화상이나 손상에 의한 신체 훼손)가 있다면, 공포, 불안, 회피는 이와 무관하거나 혹은 지나칠 정도다.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수행형 단독: 만약 공포가 대중 앞에서 말하거나 수행하는 것에 국한될 때

치료

정신 치료와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반적인 사회공포증의 치료 약물은 SSRI나 SNRI가 주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파록세틴(Paroxetine)을 하루에 20mg을 경구복용하기 시작하여 6주 후에 반응을 확인하여 최대 하루 60mg까지 증량할 수 있다. 벤라팍신(Venlafaxine)은 하루에 37.5mg을 복용하기 시작하여 75~225mg/일까지 증량할 수 있다. 이들 약물은 복용 6주 후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12~16주가 되면 최대 효과에 도달하게 된다. 그리고 최소 6~12주개월간 치료가 지속되어야 한다.

특정한 상황이나 행위와 연관된 사회공포증에는 벤조다이제핀계 약물이나 베타차단제가 사용될 수 있다. 즉, 클로나제팜(clonazepam) 0.25~1.0mg이나 로라제팜(lorazepam) 0.5~2mg을 증상을 일으키는 행위를 하기 30~60분 전에 복용한다. 프로프라놀(Propranol) 20~60mg을 불안이 유발되는 상황 30~60분 전에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

정신치료는 인지행동요법이 근간이 된다. 심리 교육, 인지 재구성 훈련, 상황 노출 연습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12주 세션의 개인이나 그룹으로 치료가 이루어진다. 특히 인지 재구성 훈련은 부정적이고 부적응된 믿음과 자동화된 사고를 인지하고, 불안한 감정과 자동화된 사고의 연관성을 관찰하며, 논리의 오류를 검사하여 보고, 이런 믿음과 사고의 이성적인 대안을 구성해보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

경과/합병증

사회 공포증은 대개의 경우 청소년기에 시작된다. 만성 질환으로 발전되는 경향이 있으며 상당 기간 개인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학업이나 직장 생활 같은 사회적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