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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 덧글 0 | 조회 2,616 | 2020-11-14 16:16:51
관리자  

안녕하세요 톡톡브레인심리발달연구소 입니다^^*

오늘은 학습부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습부진이란

지능 발달 정도는 정상이지만 읽기와 쓰기, 셈하기를 포함하여 각 교과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학업 성취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며, 이러한 학생들을 학습부진아라고 부른다.

학습부진아들은 학교 수업을 올바로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지만, 발달장애나 학습 수행에 필요한 요건 미비 등의 내적 요인과 학교 생활 부적응 또는 교우 관계 실패 등으로 인한 외적 요인들로 인하여 교육 목표에서 설정한 최저 수준의 학업 성취에 미치지 못한다.

 

학습부진아는 정상아보다 지능이 다소 낮은 편이고, 어휘력이 부족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 또는 환경 현상을 표현하고 해석하는 데 필요한 추상적 언어를 구사하는 능력이 뒤지며,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기억하는 능력도 부족하다. 그러나 이는 평균보다 낮음을 의미하며, 학교 학습을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저지능이나 정신지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또 정상아에 비하여 과잉행동의 특성이 많이 나타나고 주의집중력이 떨어지는 특성을 보인다.

 

원인

학습부진의 원인으로는 학습자의 성격과 지능을 포함하여 학습장애 및 주의력결핍, 공부에 대한 가치관, 비효율적인 공부 습관, 교우 관계나 가정 환경 등 학업 이외의 스트레스와 건강 문제 등이 광범위하게 거론된다. 학습부진은 학습장애와 유사한 개념으로 혼동되기도 하지만, 학습장애는 뇌의 특정 부분 기능장애나 유전적 요인, 인지 결함, 지각 요소, 언어발달장애 등의 기질적 문제가 원인이라는 점에서 학습부진과 구별된다.

교사는 아동의 잠재능력에 비하여 성취도가 현저하게 낮을 경우에는 부모와 상의하여 학습부진 진단 및 치료 전문가에게 평가를 의뢰하도록 한다. 이때 평가에는 지능검사와 학습장애와 관련된 난독증, 이해력, 셈하기, 성격검사, 심리평가를 포함한 주의력검사 등이 실시된다.

 

치료

치료 방법으로는 인지학습치료 등을 통하여 학습에 필요한 기초 기능을 향상시켜 주어야 한다. 가정이나 학교 등의 주변 환경으로 인한 정서상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과 함께 불안·우울·소외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심리치료를 실시하여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학습부진 [school underachievement, 學習不振] (두산백과)

 

<전남대점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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