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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성 우울증] 덧글 0 | 조회 1,816 | 2020-12-12 10:31:25
관리자  

안녕하세요! 톡톡 브레인연구소입니다.

가을, 겨울이 오면 다른 계절에 비해 더 우울함을 느끼지 않으시나요?

그저 기분 탓으로 치부하고 넘겼던 이 우울감은 사실 계절성 우울증이랍니다.

계절성 우울증은 일반 우울증과는 증상이 조금 다릅니다.

일반 우울증

계절성 우울증

무기력

무기력

불면증

과수면

식욕저하

식욕 왕성

우울

우울

계절성 우울증의 가장 큰 원인은 큰 원인은 일조량의 감소입니다. 일조시간이 부족하면 숙면을 유도하는 멜라

타닌의 분비가 증가하지만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의 분비는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시기에 안 좋은 일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환경에 노출되면 우울증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계절성 우울증은 젊은 사람보다 나이 많은 사람에게 흔하며, 여성이 전체 환자의 60~90%를 차지할 정도로 많습니다.

우울증은 전 세계 남성의 5~12%, 여성의 10~25%가 평생 한 번 이상 경험하는 가장 흔한 병 중 하나이지만 흔하다고 해서 치명적이 않다는 뜻은 아닙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1세기 인류를 가장 괴롭힐 질병 중 하나로 우울증을 지목했는데요. 우울증 환자들은 지속적으로 우울하고 공허감에 시달리며 세상만사가 귀찮고 재미가 없어지며 항상 피로하고 생각도 행동도 느려진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감정은 흔히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대개는 우울함이 정상 범위를 넘어서도 치료하지 않고 가볍게 생각하기 쉬우나 이런 증상들이 2주 이상 내내 지속된다면 우울증일 가능성이 큽니다. 우울 증상이 심해지면 관절통과 두통, 위경련 등의 신체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고 극단적으로 세상과의 소통을 차단하고 약물이나 알코올중독에 빠지는 경우도 많으며 결국 극단적인 선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때문에 우울증을 예방하고 이겨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는 실내에서 실천해볼 수 있는 방법을 두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창 가에서 휴식을 취하여 햇빛을 자주 접하거나, 점심시간을 이용한 가벼운 산책하기.

2.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과 취미생활 등 삶을 윤택하게 할 수 있는 활동들로 평상시에 받는 스트레스를 바로바로 해소하기

3. 정신적인 고립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되도록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이고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에게 도움을 청해 대화하기

*이러한 방법으로도 극복되지 않으면 전문의의 상담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겨울과 함께 찾아온 계절성 우울증 작은 실천으로 극복해보아요!

우울함과 무기력함이 지속될 시에는 전문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내용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가을 겨울이면 찾아오는 계절성 우울증, 실내에선 '이렇게'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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