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일기
연구소소식 > 연구소일기
[성인 ADHD] 덧글 0 | 조회 50 | 2021-02-16 19:13:11
관리자  

출처: 네이버 이미지 갤러리 성인 ADHD 검색

안녕하세요. 톡톡 브레인연구소입니다.

오늘은 성인 ADHD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간혹 부주의한 자신의 모습을 보고 건망증인가 싶기도 하죠


성인 ADHD와 어린이의 ADHD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어린이는 ADHD의 전형적인 증세 세 가지가 모두 나타납니다. 부주의함, 충동성, 그리고 과잉행동이지요. 하지만 성인의 경우 과잉행동은 줄어들어 잘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부주의함이 주로 문제가 되죠. 일에 집중하고 싶어도 5분이 채 안 돼 딴 생각이 나 딴짓을 하니 능률이 생길 수 없으며 조금만 규모가 크거나 복잡한 일을 만나면 머릿속이 엉킨 것처럼 돼 제대로 마치지 못하고 심지어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도 모르고 얼마나 시간을 들여 어떻게 마쳐야 할지 감도 못 잡는다. 물건을 잃어버리는 건 애교다. 과잉행동처럼 공격적인 증상은 아니지만, 잦은 실수와 건망증, 무능함으로 사회에서 갈등과 무기력함을 느끼고, 그 결과 우울증까지 불러일으키는 심각한 증상입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ADHD에도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쥐에게 스트레스 호르몬(코르티솔)을 주입하면 코르티솔 수용체가 있는 해마 부위가 쪼그라들고, 이 쥐는 미로를 찾지 못하죠, 스트레스가 기억에 영향을 미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후 영장류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스트레스는 해마뿐 아니라 전 전두엽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ADHD가 전 전두엽 피질의 성장 지연으로 일어난다는 사실이 떠오르는 대목이다. 신경생물학적인 원인이 ADHD의 주요 발병 원인이라면, 스트레스 역시 유사한 증세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쥐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보면 스트레스는 지식을 활용하는 등 고차원적인 뇌기능을 떨어뜨리고 즉각적인 보상에 집중하게 만듭니다. 즉각적이고 자극적인 보상에 집착하는 모습도 ADHD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ADHD 환자는 평소 일에 무기력하다가도 자신이 흥미를 보이는 분야가 있으면 열광적으로 몰입한다.

이처럼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성인 ADHD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해서는 뇌 훈련을 꾸준히 한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주의하며 무언가 계속 깜빡하신다면 뇌기능 검사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알아보시고 그에 맞는 훈련을 진행하신다면 눈에 띄는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다음에도 좋은 내용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성인 ADHD (naver.com)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