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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 개학 후 알게 된 학습격차 덧글 0 | 조회 12,399 | 2021-03-15 17:26:43
관리자  

벌써 3월의 절반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입학을 한 친구들은 새로운 학교에 적응하고 있을 것이고

한 학년 진학한 친구들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새롭게 배우는 '학습'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습득하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에 반대로 코로나19로 전(前)학년 기초학습 부족으로 새로운 학습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각 시·도교육청과 학교에서도 교육의 양극화와 학습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1과목 2교사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정해진 교과목시간 동안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기에는 아이들마다 개인별 학습수준이 모두 다르기에 확실한 해결방법이라고 하기에는 한계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학년이니 교육내용도 새롭게 시작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모든 교육과정에는 기초 학력수준을 바탕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2019년도 2학년 2학기 수학교과목시간에 구구단을 제때 외우지 못한 친구가 올해 2021년도에 3학년이 되어 수학시간에 두자릿수 곱셈을 배운다고 하면 이해가 될까요?

(※여기서 제가 이야기드리고자 한 부분은 선수학습, 선행학습이 아닙니다. 각 학년별로 이뤄져야할 기초학습이 제때 이뤄지지 않아서 나타나는 연쇄적인 학습부진을 설명 드리고자 한겁니다^^ )

▶학습부진은

지능 발달 정도는 정상이지만 읽기와 쓰기, 셈하기를 포함하여 각 교과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학업 성취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학습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은 학교 수업을 올바로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지만, 발달장애나 학습 수행에 필요한 요건 미비 등의 내적 요인과 학교 생활 부적응 또는 교우 관계 실패 등으로 인한 외적 요인들로 인하여 교육 목표에서 설정한 최저 수준의 학업 성취에 미치지 못합니다.

학습부진아는 정상아보다 지능이 다소 낮은 편이고, 어휘력이 부족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 또는 환경 현상을 표현하고 해석하는 데 필요한 추상적 언어를 구사하는 능력이 뒤지며,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기억하는 능력도 부족합니다. 그러나 이는 평균보다 낮음을 의미하며, 학교 학습을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저지능이나 정신지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정상아에 비하여 과잉행동의 특성이 많이 나타나고 주의집중력이 떨어지는 특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학습부진의 원인으로는 학습자의 성격과 지능을 포함하여 학습장애 및 주의력결핍, 공부에 대한 가치관, 비효율적인 공부 습관, 교우 관계나 가정 환경 등 학업 이외의 스트레스와 건강 문제 등이 광범위하게 거론되기도 합니다. 학습부진은 학습장애와 유사한 개념으로 혼동되기도 하지만, 학습장애는 뇌의 특정 부분 기능장애나 유전적 요인, 인지 결함, 지각 요소, 언어발달장애 등의 기질적 문제가 원인이라는 점에서 학습부진과 구별됩니다.

내용출저: [네이버 지식백과] 학습부진 [school underachievement, 學習不振] (두산백과)

▶학습부진의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먼저 아이의 잠재능력에 비하여 성취도가 현저하게 낮을 경우에는 학습부진 진단 및 치료 전문가에게 평가를 권장드립니다. 첫번째로 추천해 드리는 평가에는 지능검사(웩슬러 지능검사: K-WISC)를 통해 아이가 어떤 영역에 취약점들이 있는지 정확하게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학습장애와 관련된 난독증, 이해력, 셈하기, 성격검사, 심리평가를 포함한 주의력검사 등이 있지만 모든 검사를 실행한다고 했을때 발생되는 경제적 비용과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뇌기능분석검사(BQ-TEST)를 추천드립니다^^

정확한 검사로 아이의 상태를 확인 한 후 치료 방법으로는 인지학습치료 등을 통하여 학습에 필요한 기초 기능을 향상시켜 줄 수 있습니다.

저희 톡톡 브레인심리발달연구소에서는 인지학습치료 뿐만 아니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뇌기능을 활성화 시켜줄 수 있는 뉴로피드백훈련이 가능합니다. 뇌기능의 안정성을 높이는 기본훈련과 학습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인지기능 훈련(속독, 영어학습프로그램 등)이 가능합니다. 뿐만아니라 가정이나 학교 등의 주변 환경으로 인한 정서상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는 부모상담과 함께 불안·우울·소외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심리치료가 가능합니다^^

저희 <톡톡 브레인 심리발달연구소>에서는 뉴로피드백 훈련과 함께 심리상담을 통해 문제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문제행동의 원인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상담과 검사들은 ​사전예약제로 진행됩니다.

문의전화) 전남대점: 062-265-6242

서구점: 062-375-6242




작성자. 실장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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