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일기
연구소소식 > 연구소일기
역경이나 고난을 이겨낼 수 있는 힘, 나의 회복탄련성은? 덧글 0 | 조회 2,519 | 2022-02-16 14:20:11
관리자  



안녕하세요^^

톡톡 브레인심리발달연구소 서구점입니다.

최근 코로나 시대 이전의 아이들보다 이후의 아이들이 발달이나 IQ가 더 낮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죠.

이유인 즉, 바깥에서 야외활동과 다양한 사회적인 교류가 코로나 이전만큼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충분히 촉진받지 못하고 경험하지 못해서이죠.

'경험'은 말 그대로 자기가 직접 해보거나 겪어 봄으로써 자기가 체득하는 기술과 방법들입니다.

아이에게 발달단계상 필요한 자극과 촉진을 주지 않으면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아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과 방법자체가 부족해지기 시작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나눗셈을 해야하는데 덧셈과 뺄샘을 통해 하는 방법과 구구단과 곱셈으로 해결하는 방법 어떤게 더 효율적인가요?

경험하는 과정 안에는 성공과 실패의 경험도 포함됩니다.

결과가 성공적이라면 그 방법을 계속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결과가 좋지 않았을때 또는 실패했다고 느껴졌을때는 방법을 바꾸거나 보완해야합니다.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님들이 이것을 모르시는 것은 아니에요. 모두 다 알고 계십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아이가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 수용하지 못하고 더 이상 시도해보지 않을까요? 왜 아이는 자기가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자질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부모님께 계속 의존적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회복탄력성' 때문입니다.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는 힘, '회복탄력성'

회복탄력성은 심리학 용어입니다.

이 용어의 의미는 실패나 부정적인 상황을 극복하고 원래의 안정된 심리적 상태를

되찾는 성질이나 능력을 뜻하지요.

말 그대로 실패나, 부정적인 상황을 수용하지 못하고 부인하거나 회피해버리면

새로운 방법, 기술을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자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틀렸다는 것, 실패했다는 것은 내 자신감이 바닥에 추락하는 것도 아니고 내 존재 자체가 틀렸다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에게도 이러한 설명이 꼭 필요합니다. 틀렸다는 것이 다가 아니라 또 다른 방법을 찾아보면 된다는 기회의 발판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양육태도들도 아이들의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우리 아이는 회복탄력성은 아주 높은데, 노력한만큼 생각한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않아 속상한 경우도 있을거에요. 옆에서 지켜보는 부모님도 속상하실텐데 노력하는 본인은 얼마나 힘들까요?

멘탈이 강하지만 자꾸 학습의 효율성이나 속도가 떨어진다고 느끼신다면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 우리 아이의 뇌 회복탄력성을 높여주세요!

짤고 굵은 주의집중력이 아니라 일관성있는 주의집중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기분에 따라, 느낌에 따라 정서와 역량에 기복이 심한 아이가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약물의 도움 없이 뉴로피드백훈련을 통해 우리아이의 잠재된 능력들과 강점들을 찾아주세요.


  #역경 #고난 #경험 #회복탄련성 #뉴로피드백훈련 #광주뇌훈련 #광주뇌기능검사 #광주상담센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