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기능분석은 기존의 IQ검사나 적성검사, 인성검사 등 설문지와 문제풀이 방식을 통한 간접 분석과 달리 뇌의 발달상태, 활성상태, 균형상태, 주의집중 능력, 휴식능력, 학습능력 등을 뇌파를 측정하여 정량적으로 직접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 결과가 객관적이고 과학적이다. 뉴로피드백 시스템을 이용한 뉴로하모니 뇌기능 분석 프로그램은 단순히 시각자극과 청각자극을 통한 기존의 뇌분석과는 달리, 자신의 뇌파를 정밀측정하여 각성 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휴식, 주의력, 집중력 등 세가지 상태에 대해 뉴로피드백 테스트를 함으로써 뇌의 시각정보에 대한 뇌의 반응을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뇌 기능뿐만 아니라 육체적 건강 상태와 학습 능력 및 업무능력 등 활동능력을 파악하기가 용이하다.
1. 배경뇌파 검사(2분)
눈을 뜨고 있을 때(40초) + 눈을 감고 있을 때(40초) + 눈을 뜨고 있을 때(40초)
=각각의 상태를 비교하여 뇌의 기본적인 기능을 분석한다.
+ 기초율동(Basic Rhythm): 눈을 감았을 때의 뇌파
휴지상태의 뇌를 검사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2. 뉴로피드백 조절능력 검사 (3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뇌파상태인
알파+SMR+저베타 상태(각각 1분씩 피드백)
= 뇌 스스로 조절해내는 능력을 검사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상태가 자신의 훈련 프로토콜이 된다.
뇌기능분석에는 여러가지지수들 즉, 자율신경계의 자기조절 능력, 뇌의 발달정도를 나타내는 기초율동분석, 뇌의 각성정도를 알 수 있는 주의지수, 뇌의 활성상태를 파악하는 활성지수, 정서적인 균형 정도를 파악하는 정서지수,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는 스트레스 지수, 좌뇌와 우뇌의 균형상태를 파악하는 좌우뇌균형 분석과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뇌기능 상태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주는 뇌기능지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