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일기
연구소소식 > 연구소일기
(코로나19)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심리놀이-상대의 말을 듣고 따라 종이접기 덧글 0 | 조회 19,574 | 2020-03-30 18:45:51
관리자  

집안에서 생활하는 요즘 어느정도 집안에서 해야하는 일들이 체계가 잡혀가고 있는 요즘으로 보입니다. 오늘의 놀이 주제는 등을 마주대고 상대의 말을 듣고 종이를 접기입니다.

 

놀이의 한 종류로 보시면 되는데요~! 순서를 알려드릴게요

 

[준비물] A4용지, 색종이

 

 

 

 

1. 먼저 가위, 바위, 보를 통해 순서를 정합니다.

2. 순서가 정해지면 등을 마주대고 서로 벽을 향해 있습니다.

3.  이긴 사람과 진 사람은 어떤 모양을 접을지 생각할 시간을 줘야합니다.

(처음부터 쉽게 종이를 접도록 해야겠지요?)

4. 이긴 사람이 먼저 종이를 이용하여 접는 방법을 설명해줍니다.

(이때) 설명을 천천히 해줘야 해요. 예를 들면 종이를 똑같이 모서리가 마주보게 반으로 접어요. 그런 후에 다시 가로 모양으로 반을 접어주세요. 순서를 3단계에서 5단계까지 더 이어서 할수도 있어요.

5. 마무리 한 후에 서로 마주본 후에 같은 모양으로 접혀있는지 확인해봅니다.

6. 그런 후 함께 모양을 접는 과정을 이야기 나눕니다.

번갈아 가며 여러번 한 후에 접은 모양을 보고 서로가 말한 내용에서 차이가 어떻게 났는지 말한 설명대로 상대가 접었을 때 어떤 느낌인지, 상대의 말만 듣고 접었을때는 어떤 느낌인지 함께 이야기를 하면 됩니다.

 

응용놀이

 

상대의 말을 듣고 따라 그림그리기도 있습니다~!

나와 상대의 그림이 얼마나 일치하는지 서로의 생각이 맞았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놀이의 효과]

말하는 사람의 말을 주의를 기울여 들을 때 주의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말한 사람과 듣는 사람의 생각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말한 상대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했는지 파악하지 못했는지 왜 그런 차이가 생겼는지를 알 수가 있게되지요.

주의를 기울여 접다보면 집중력도 생기고 말하는 사람은 상대를 배려할 수 있는 시간과 여유를 둘 수 있게 되지요.

 

엄마와 함께 하면서 하는 놀이 어떤가요? 아이와 상상하면서 만든 종이접기를 통해 좋은 추억을 공유해보면 어떨까요?

 

 

입학이나 개학을 앞둔 아이들의 부모님께서 연구소로 초기상담 및 검사를 문의해주시고 계십니다. 아무래도 입학을 하는 친구들 입장에서는 새로운 환경과 규칙에 적응을 해야하기 때문에 부모님들께서도 공통적으로 염려하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희 톡톡브레심리발달연구소의 개인상담 및 심리검사는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남대점 062-265-6242 서구점 062-375-6242

 

 

 

  1.jpg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